<1102호> ‘내가 몰랐던’ 교회 알아가기(3-1): 행정과 운영
기자 : 재림신문사 날짜 : 2020-04-08 (수) 13:07
‘내가 몰랐던’ 교회 알아가기(3): 행정과 운영 


성경적이면서 민주적인 재림교회 행정조직(상)



재림교회의 행정조직은 종교단체로서는 전 세계적으로도 드문 정도의 규모와 행정력을 갖추고 있다. 때문에 타 기독교단 교회가 빈번하게 세습에 관한 논란이 일어나는 것을 생각하면 재림교회 조직은 이런 논란에서는 자유로운 편이다. 재림교회는 조직 구성과 운영 조차도 성경적이어야 한다는 주의를 가지고 있어서다. 
재림교회는 개인의 신앙생활을 비롯해 교회의 모든 것들이 하나님의 뜻을 따르고자 하기 때문에 교리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정조직과 운영 방식을 제대로 아는 것도 필요한 덕목이라 할 수 있다.
올해도 미국에서 대총회가 예정돼 있었지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2021년 5월로 연기됐다. 모든 질문은 장병호 전 삼육대 신학과 교수가 답했다


질문1. 재림교회는 왜 이렇게 조직적으로 운영되나요? 
재림교회는 매우 조직적인 행정질서를 가진 교단입니다. 재림교회의 조직이 세계인들의 관심을 끄는 이유는 우선 그 첫째가 성경적이며, 둘째는 조직적이고, 셋째는 매우 합리적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적이란 말은 교단의 행정 질서가 반석 되시는 그리스도에게서 시작됐다는 말입니다(마16:18,19). 조직적이란 것은 교단의 조직구조와 행정이 확고한 법적 체계 안에서 매우 질서정연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뜻입니다(골1:18;고전14:33). 그리고 합리적인 점은 행정절차가 민주적이기에 구성원의 참여와 성취도가 높아 교회의 존재 목적인 영혼구원 사업에 효율성이 매우 높습니다(행6:3,4;고전12:14,25;롬12:4,5). 
재림교회가 조직적인 이유는 너무나 분명합니다. 재림교회는 지상에 교회가 존재해야할 범지구적 당위성을 담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세계, 곧 지구가 선교 영토이며, 이 유성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족속”(마28:19), 곧 “모든 민족과 종족과 방언과 백성”(계14:6)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복음, 곧 영원한 복음을 전파해야하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큰 선교영역을 가진 교회가 비조직적으로 운영된다면 어떻게 큰 선교목적을 달성할 수 있겠습니까.

질문2. 가톨릭도 재림교회처럼 교황청을 중심으로 운영되는데 다른 점이 무엇인가요? 
재림교인들 조차도 때로는 재림교회의 조직을 교황 중심의 가톨릭교회나 독재자나 일당(一黨) 중심의 공산당 조직에 비교하는 분들이 더러 있는 것 같은데 그것은 오해입니다. 재림교회는 지극히 개개인의 영혼을 존중히 여기는 민주적 틀(democratic frame)을 가지고 운영되는 도덕성이 높고 매우 이성적이며 누가 보아도 수용 가능한 합리적인 교회입니다. 재림교회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종종 재림교회가 그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편안하고 조용하며, 매우 질서가 있는 교회라고 고백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질문3. 총회를 개최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재림교회는 총회(constituency)를 가지는 네 단위의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단위란 지방교회, 지방교회들로 구성된 합회, 합회들로 구성된 연합회, 연합회들로 구성된 대총회(지회는 대총회의 분원이므로 총회를 가지지 않음)라는 조직 단위입니다. 이 조직들은 교단의 헌법과 시행세칙(헌장과 정관이라고도 함)에 따라 총회를 가집니다. 심지어 교단이 운영하는 기관들도 총회를 가집니다. 따라서 재림교회를 총회에 기반을 둔 조직(constituency-based system)이라고 말합니다(대총회규정[WP] B05). 
총회를 가지는 중요한 이유는 무엇보다 교회 운영의 모든 권한이 교단의 기본 단위가 되는 지방교회(일선교회 또는 지역교회라고도 함)의 교인 개개인에게서 나오기 때문이며, 모든 교단의 조직은 개교인들로 구성된 지방교회의 민주적인 운영을 위해서이지요. 
이런 총회제도는 사실상 성경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신약시대의 초기 교회가 성령의 역사를 통해 막 개척되고 성장하면서 교회는 자연스레 운영질서가 필요하게 됐지요(행1:8,2:41). 그 대표적인 사례가 신약의 교회가 최초로 설립되기 시작한 예루살렘 지역에 흩어져 있는 교회들(행6:7)의 조직과 행정 질서입니다. 초기 교회들에서 생기는 제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지역교회의 장로들과 사도들로 구성된 예루살렘 총회가 개최됐었습니다(행15장). 

질문4. 총회는 구성단위가 큰데 작은 지역교회 의견까지 잘 반영할 수 있나요?
재림교회의 총회는 대표자로 구성된 전형적인 대의제 행정 시스템(representative system)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아주 민주적이고 질서정연합니다. 즉 지방교회는 교인 전체가 총회의 멤버가 되지만, 상급 조직들에서는 교회가 뽑은 대표자들로 구성된 총회란 회의체에서 모든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총회는 사실상 가장 큰 결의기구입니다. 
대의제 행정시스템이 민주주의의 꽃으로 불리는 이유도 모든 교인들이 자신들이 뽑은 대표자들이 총회란 회의체에서 그들을 대표해 회의를 통해 가장 이상적이고도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즉, 합회는 각 지역교회가 뽑은 대표자들로 총회를 가지며, 연합회는 합회가 뽑은 대표자들로, 또 대총회는 세계 여러 나라를 대표하는 연합회가 뽑은 대표자들로 구성된 총회, 곧 대총회 회의(General Conference Session)를 가지는 것입니다.  
총회의 주요 기능은 지방교회에서부터 최상위기관인 세계 교회에 이르기까지 교회의 제반 문제를 의론하고 결의하는 일입니다. 예컨대 헌법과 시행세칙의 수정, 회의체의 구성원과 지도자의 선정, 각종 교회 운영 규정의 변경 건 등입니다. 총회는 회기가 있습니다. 즉 지방교회는 매년, 합회총회는 3,4년 또는 5년, 연합회와 대총회는 5년마다 총회를 가집니다. 
총회와 총회 사이에는 총회가 뽑은 대표자들로 구성된 행정위원회를 두므로 운영상 공백은 없습니다. 이런 면에서 재림교회는 가장 민주적인 절차로 운영되는 전형적인 대의제 조직구조를 가진 교단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시내 real0avery@gmail.com


   

 
주소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망우로 21길 18, 302호 / 전화: 02)960-0690 / 팩스:02)968-2293 / 이메일: 3004news@hanmail.net /등록번호: 204-29-34632 Copyright ⓒ 재림신문. All rights reserved.